-
[영화 스토리] Faction에 대해서. 요즈음 본 영화 리뷰 - 블랙머니, 천문, 미드웨이카테고리 없음 2020. 3. 19. 09:50
영화 기예
검은돈, 천문. 그래서 미드웨이브의 사실에 증거한 영화.
늘 그랬듯이 최근에 본 영화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구체적인 영화 리뷰는 몇 개인인가 본인씩 많은 말을 담고 있기 때문에 다음에 각각 리뷰하려고 합니다. 늘 그랬듯이 우연히도 제가 본 검은돈, 천문, 미드웨이 영화 세 편이 실제 말을 증거로 제작됐다는 같은 부분을 발견하고 사실에 근거한 영화라는 같은 부분을 주제로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정말 3편의 영화를 재미있게 봤습니다. 이 당시 관람했던 겨울왕국2, 백두산, 그리고 재미있었지만 사실에 기초한 이 세 작품은 뭔가 정치, 경제, 역사적으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습니다.역사적 사실이라는 점에서 더 많은 교훈과 의미를 부여했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러한 사실에 입각한 문학작품이 자신의 영화 장르를 영어로는 faction, 팩션으로 구현할 것이다.fiction은 소설과 픽션을 의미하고, non fiction은 소설과 픽션이 아닌 사실인데, faction은 그 중간의 것이라고 볼 수 있나요?구글에서 faction을 검색했을 때 faction은 fiction과 fact로 합쳐진 단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실에 근거하지만 작가들에 의해 어느 정도 허구가 더해진 문학영화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팩션영화에 대한 다양한 논란은 있습니다. 장점과단점에대해서간단하게정리해볼까요? 개인의 생각이나 뉴스등의 컨텐츠로부터의 소견입니다.영화를 시청한 아마추어의 관점이니까 생각이 안맞더라도 너그럽게 봐주십시오. 어떤 장점이 있나요?먼저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영화라는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이해하고 배우기 어려운 역사적 사실을 어렵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미드웨이 영화를 통해 현대 역사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제2차 세계대전의 태평양전쟁의 대략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 이런 점이 영화, 영상이 가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담장의 장점은 역사를 감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우리보다 이미 살았던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지혜를 주고 과거의 많은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입니다.하지만지적으로교훈만추구하다보면우리가잊어버릴수있어요.그들 역시 그 당시 현재를 살았던 우리와 같은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들도 평범한 삶을 살고, 꿈을 꾸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역사책에서 쉽게 배우지 못했던 이런 과거의 많은 평범한 일상을 영화라는 콘텐츠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이것 또한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경각심을 스토리 하고 싶습니다 영화라는콘텐츠를통해서어떤문제의경각심을얻을수가있어요. 예를들어,전쟁,자연재해영화등을통해서전쟁,자연재해가1악이여야한다고나쁘지않다라는경각심의내용입니다. 인류 역사에서 전쟁이 차지하는 비중이 많습니다. 전쟁에 관한 이야기를 역사책에서 배우지만 단순히 그 결과, 영향, 사망자의 수 등으로 글로만 배웁니다. 그러나 영화를 보면서 수많은 병사들이 총탄에 죽고, 폭탄이 터지면서 시민들이 대피하고, 가족의 생사를 걱정하는 이런 모습을 보면서 전쟁의 참혹함을 느끼며, 전쟁이 나쁘지 않으면 알맹이가 없을 것이다.
>
그럼 팩션 영화의 단점은 어떤 것일까요?몇가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사실왜곡의 사고,객관성 논쟁이라고 생각합니다. 팩션영화의 사실, 역사왜곡에 관해 많은 이야기가 있어요.
팩션 영화의 특성상 사실적인 부분과 허구 부분을 혼합해 보면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확한 표현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 사실을 뛰어넘는 영화 구성은 보는 쪽을 왜곡하는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특히역사적사실을제대로모르는대중,학생들에게영화에서의왜곡은역사적사실을잘못인식시키는매우큰영향을줄수있다는점을보는관객들은주의해야합니다. 모두 sound는 영화의 객관성 유지 문재입니다. 영화는 감독을 비롯해 제작진, 배우들, 결국 사람이 만드는 겁니다. 그들이 주도하는 어떤 관점에서는 영화는 주관적 한 점밖에 없어요.팩션 영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역사도 그렇습니다. 역사를 보는 두 가지 관점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 사실인 객관적 역사가 존재할 수 있을까요?기록, 즉 누군가가 작성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하는데 순수하게 객관적인 스토리만 들어있는 걸까요?보통 굿폰 영화라는 포즈를 하고 있어요. 어린이국주의를 강조한 영화입니다.대표적인 영화로 명량, 연평해전, 인천상륙작전 등이 있을 겁니다.모두 팩션 영화로 전쟁, 1차 식민지, 남북한 문재 등과 관계가 있습니다. 실제로 발생한 사실이고, 한국 국민으로서 자랑스럽게 기억해야 하는 사실입니다. 하지만자녀국주의를너무강조하면시각은객관적사실에집중할수없게됩니다. 역사 왜곡과 마찬가지로 객관성 유지는 잘못된 사실을 알릴 것이라는 우려가 하나로 모아집니다.
최근에 시청한 영화가 사실에 근거한 팩션 영화라는 점을 생각하면서 이 기사를 리뷰하게 되었습니다.사실우리가주변에서접할수있는많은콘텐츠들이팩션의범주에해당합니다. Korea 영화 흥행기록을 살펴보면 1위 명량 4위 국제시장일 0위 암살일 2위 광해일 4위 택시기사일 6위 변호인팩션 영화입니다.(해외영화 포함 기록입니다.)
역사적인 이야기가 흥행요소가 많아 사람들에게 관심이 가는 법이죠.앞으로도 많은 팩션영화가 나오길 기대하면서 팩션영화에 대한 생각을 나름대로 정리해봤습니다.전문 평론가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오류가 있지만 아마추어, 개인 입장인 것을 너그럽게 봐주십시오.#영화 #팩션영화 #역사 #미드웨이 #블랙머니 #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