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0.8cm 갑상선암도 수술을 해야 했나?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5. 13:59

    지난 치는 한 수술한 것으로 오늘로 꼭 1개월입니다.지금의 심경으로는 제가 언제 수술을 한 것에 한해서 입니다.하지만 하나삼블로거로서 지금쯤 몸에 하나 생긴 큰 문제를 설명하고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을까 정리해 봤습니다.내 몸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었는데 1cm도 안 되는 종양이라도 갑상선을 뽑아야 한다는 의사의 소견을 받은 저도 가족도 문제에 휩싸였습니다.


    미국 갑상샘 학회와 대한 갑상선 학회에 따르면, 결절의 크기가 5mm이하는 천자 흡인 검사 등 추가적인 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관찰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내 경우는 8-9mm의 결절에서 세포 조직 검사를 통해서#유두암 확률 95%이상을 진단되었습니다.​에 갑상선 암은 약 80%이상의 환자에게 매우 천천히 자라고 갑상선과 그 주변 제한된 범위의 림프절에 주로 암이 생깁니다.제가 최종적으로 수술을 받은 대학병원 선생님의 말씀으로는 최근에는 반드시 수술을 권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실제로 저희 어머니의 지인이 갑상선암 진단을 받았는데 수술하지 않고 정기적인 검진만 받고 있었습니다.다시 나의 경우에.아래 초고음파 사진을 보면 가운데 큰 홀이 공기를 폐에 전달하는 기도입니다.그리고 화면 상의 오른쪽에 표시된 둥근 덩어리가 암이 의심되는 결절입니다.​


    >


    대학 병원에서 받은 초음파에는 더 명확하게 결절이 기도에 닿아 있었습니다.6개월이나 1년 정도만 수술을 미루고 싶었는데, 암세포가 주변 신경에 영향을 주면 목소움카 나오지 않도록 되어 폐를 통해서 폐 암의 위험도 있다고 들었어요.아직 수술 없이 갑상선암을 치료하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가장 확실하고 비용도 적고 소중한 일차적인 방법이 수술이래요.저는 전이를 걱정했고 현재 상태에서는 #반절제수술이 가능하다는 희망을 갖고 수술을 결심했습니다.환자의 연령이 젊고, 종양의 크기가 작아 주변 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 전이가 없으면 갑상선의 한쪽만 절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수술을 기다리던 남편이 찍어놓은 사진이에요.실제로 시술의 시각은 2시각이 안 되지만 대기 시간과 회복 시간을 합치면 4시간도 걸린 것 같아요.자신보다 더 고생한 남편 ♥ 제 정신을 되찾자마자 수술 결과가 궁금해서 아프다는 소견도 안 했어요.실제로 목감기 수준의 통증으로 인해 즉시 대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병실에서 기다리다 의사선생님으로부터 반절제로 깨끗이 마무리했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기쁜 듯이 죽 한 그릇을 뚝딱! 링거도 곧 없앴습니다!내 식성과 체력에 경의를!​ 퇴원 2주간 그다 소리, 수술, 검사 결과 예상대로 0.8cm유두암과 최종 진단되 아 아입니다.전이가 있으면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아야 했지만, 저는 추가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다만 유두암의 하나 0%에 속하는 '키 큰 세포의 변종'진단을 받았지만 임상 결과가 더 공격적이어서 예후가 일반 유두암보다 자신 프다코합니다.무조건 수술을 미루면 위험할 수도 있어요.​


    >


    운 좋게도 저는 없습니다만, 수술 중에 부갑상선이 손상되어 칼슘 저하증이라는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그러면 칼슘과 비타민 D를 평생 복용합니다.양측의 갑상선을 모두 절제했다면 명확하게 #갑상선 호르몬 보충제를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 조절에 꼭 필요한 호르몬을 분비하지만, 절제를 받으면 더 이상 호르몬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다 복용하면 골다공증, 심부전과 같은 질환을 1. 킬 수 있습니다.나는 한쪽 갑상선만 절제했기 때문에 3-5년 복용하고, 혈중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정상이 되면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갑상선암은 완치율이 매우 높지만 재발할 수 있습니다.일 0년 이상 지나고 재발하는 경우도 대단히 높다고 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조기에만 발견하면 여전히 좋은 치료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평생 정기적 검진을 받으며 살야 한다는 것 말고는 나의 경우에는 1상생활에 문제가 없어요.그냥 빈혈이 심해졌지만 좀 더 지켜볼 생각이에요.수술 3주 차부터 매 1오리 걸음 일 00회씩 하고, 사이클은 40분 이상 마스크 정도면 정상적인 체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흉터 때문에 술은 마시지 않지만, 커피도 마시고, 좋고 싫음이 없습니다.결론은, 미루지 않고 수술 받기 쉬웠다고 마무리 짓는다! (휴우.오핸시포스팅역대급텍스트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